[디지털] 만화를 그리는 도구를 마련하자! [아날로그]

[디지털] 만화를 그리는 도구를 마련하자! [아날로그]

이제부터 만화를 그리고 싶은데 어떤 것을 사면 좋을지 모르겠다거나 얼마나 비용이 드는지 알고 싶다는 분들을 위해 만화 도구에 대해 소개합니다. 최근에는 PC로 그리는 사람도 많아졌습니다. 아날로그와 디지털 작업의 비용 차이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합니다.

 

(주) 이 글에 기재된 가격은 어디까지나 참고 가격입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기존 만화 도구 <아날로그>

 

 

수작업으로 만화를 그릴 때 펜, 잉크, 원고용지, 자 등이 필요합니다. 그 밖에도 경우에 따라 톤, 커터, 운형자도 준비해야 합니다.

 

 

■ 잉크펜

 

‘잉크펜’은 금속으로 된 펜촉으로 ‘펜 축’에 꽂아 펜촉에 잉크를 찍어 사용합니다. ‘G펜’ ‘스푼펜’ ‘둥근 펜’ 등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잉크펜은 소모품이므로 펜촉이 닳으면 교체합니다. 1자루 단위로 구입할 수 있는데 10자루, 100자루씩 묶음으로 팔기도 합니다.

 

G펜이 인기 있는데 화풍에 따라 쓰기 쉬운 펜도 다를 것입니다.
일률적으로 말할 수 없지만 소년 만화에서 자주 보는 강약 있는 굵은 선은 G펜을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G펜은 필압에 따라 가는 선도 그을 수 있으므로 소녀 만화에서도 자주 사용됩니다.

 

스푼펜은 균일한 선을 그리기 쉽고 둥근 펜은 가는 선을 그리기 쉽습니다. 주선은 G펜, 세부는 둥근 펜과 같이 펜을 구분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G펜, 스푼펜, 둥근 펜 등을 한 자루씩 사서 시험 삼아 써보는 것도 좋습니다.
새로운 펜은 사용하기 전에 닦지 않으면 잉크가 스며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펜을 닦을 천을 준비해 두면 안심입니다.

 

펜촉 1자루당…80~100엔 ※ 여러 자루 필요

 

 

■ 펜 축

 

‘펜 축’은 목제나 플라스틱제인 것이 있고 그립 부분이 고무제나 코르크제인 것 등도 팔고 있습니다. 부러지지 않는 한 계속 사용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손에 익숙한 것을 찾으면 소중하게 계속 사용하고 싶습니다.

 

펜 축……100~500엔

 

 

■ 잉크

 

잉크펜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리려면 잉크가 필요합니다. ‘만화용 잉크’는 물론이고 ‘제도용 잉크’, ‘증권용 잉크’도 문제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습자에 사용하는 먹물도 괜찮습니다.

 

잉크……500~700엔

 

 

■ 밀리펜

 

밀리펜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사인펜으로 드로잉 펜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컷선이나 효과선 등을 그을 때 많이 사용됩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잉크펜을 사용하지 않고 밀리펜만으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굵기를 선택할 수 있으므로 굵기가 다른 것을 몇 자루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컷선용으로는 0.8 mm가 인기입니다. 0.1, 0.3, 0.5, 0.8 정도를 준비해 두면 좋을 것입니다.
밀리펜도 사용 중에 펜촉이 닳습니다. 그리기 힘들어지면 교체해야 하는 소모품입니다.

 

밀리펜……1자루 200~300엔 ※ 여러 자루 필요

 

 

■ 원고용지

 

원래 켄트지나 상질지 등 펜이 걸리지 않는 종이라면 뭐든 상관없지만 시판 중인 만화 원고용지는 컷을 넣는 기본 테두리나 인쇄 시의 완성선, 눈금 등이 가이드로 표시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B4 크기: 투고용으로 만화가가 일반적으로 사용/ A4 크기: 동인지용

 

만화용 원고용지……40매입 500~600엔

 

 

 

■ 스크린 톤

 

흑백 밖에 없는 모노크롬 원고에서 중간색 등을 표현할 때 스크린 톤이라는 스티커 상태의 투명한 시트를 원고용지에 붙입니다.
다소 비싸므로 여러 종류를 구비하려고 하면 비용이 듭니다. (작풍에 따라 다르지만 30~50종류 사용하는 사람도 드물지 않습니다.)

 

스크린 톤을 자르거나 깎는 커터도 필요합니다.
예산에 여유가 있으면 ‘톤 나이프'(커터보다 세밀한 작업을 하기 쉬움)나 톤을 붙이기 위한 ‘주걱’도 있으면 편리합니다.

 

스크린 톤……1장 300~500엔 ※ 여러 장 필요
커터……100엔
톤 나이프……500~600엔
톤 주걱……200~300엔

 

 

■ 자

 

만화 컷선이나 배경을 그릴 때 30 cm 이상의 자가 필요합니다.
또한 꼭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다양한 곡선을 그릴 수 있는 운형자, 원과 타원을 깨끗하게 그릴 수 있는 원 템플릿 등도 있으면 편리합니다.
커터용으로 금속제 자를 준비하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30 cm 자……100~500엔
운형자/원 템플릿……400~1,000엔

 

 

 

■ 수정액

 

펜 선 따기한 선을 수정하기 위해서는 수정액이 필요합니다. 또한 먹칠 안의 하얀 선이나 눈동자의 하이라이트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펜 타입 수정액, 뚜껑이 솔로 된 수정액도 있습니다.

 

펜 타입 수정액……200~500엔
뚜껑이 솔로 된 수정액……400~600엔

 

 

■ 장목비

 

밑그림을 지운 지우개 가루는 손으로 쓸어 치우려면 시간이 걸리는 데다 기름이 원고에 붙어 잉크가 잘 먹지 않게 됩니다.

장목비나 제도용 브러시 등 지우개 가루를 싹 치울 수 있고 원고도 손상되지 않아 매우 편리합니다.

 

장목비/제도용 브러시……500~1,000엔

 

 

■ 라이트박스

 

사진을 사용하여 배경을 그리는 등의 경우 라이트박스가 매우 편리합니다.

 

라이트박스(A3)……5,000~10,000엔

 

 

PC로 만화 그리기 <디지털>

 

 

디지털 작업으로 만화를 그리기 위해서 PC, 소프트웨어, 펜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역으로 말하면 이것들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 PC

 

앞으로 만화를 그리기 위해 PC를 사려는 분은 사용하려는 페인팅 소프트웨어에 대응하는,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는 것을 고릅니다.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비싸지므로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는 2GB 필수입니다. 4GB 이상이라면 문제없이 작업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니터는 해상도(화면 또는 인쇄 등에서 이미지의 정밀도를 나타내는 지표)가 WXGA(1280×768) 이상의 것을 준비하면 좋습니다.

 

메모리 4GB의 PC……40,000엔~

 

기타 PC 환경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조하십시오.

‘고민하는 초보자는 여기를 주목! 디지털 그림을 그리는 데 필요한 PC 환경’

 

 

■ 소프트웨어

 

디지털 작업에서는 펜, 원고용지, 자, 톤과 같은 그리기 도구는 소프트웨어에 모두 들어 있습니다.

 

○ CLIP STUDIO PAINT(클튜)
만화를 그릴 수 있는 몇 가지 소프트웨어 중 만화 그리기 기능에 특화된 것이라면 CLIP STUDIO PAINT(클립 스튜디오 페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컬러 일러스트 등도 제작할 수 있는 페인팅 소프트웨어로 만화를 그리기 위한 기능이 충실합니다. 아날로그와 마찬가지로 ‘G펜’ 등의 필기감을 재현할 수 있는 펜 설정, 무료로 얼마든지 사용할 수 있는 톤, 건물 그리기에 유용한 퍼스자, 3D 모델에 의한 작화 지원 기능 등 매우 많은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등급은 CLIP STUDIO PAINT PRO와 상위 버전인 CLIP STUDIO PAINT EX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PRO 버전에서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지만 EX 버전에서는 여러 페이지를 관리할 수 있는 기능, 선화 추출 기능 등을 갖추고 있어 만화 제작을 더 적합한 등급이라 할 수 있습니다.

 

PRO 버전에서 EX 버전으로 업그레이드(우대 가격)할 수도 있으므로 고민된다면 PRO 버전부터 시작해 보는 것이 좋을지도 모릅니다.

또한 iPad를 가지고 있다면 iPad 버전 CLIP STUDIO PAINT EX를 3개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Windows/macOS

일시불(다운로드) 버전

  • PRO: ₩55,000
  • EX: ₩250,500

 

 

○ Photoshop
Adobe사가 개발한 Photoshop은 매우 지명도가 높은 이미지 편집 소프트웨어로 원래 사진 등의 편집 및 합성에 특화되어 있지만 수많은 기능과 풍부한 브러시 도구를 갖추고 있어 만화 제작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작업으로 만화를 제작하는 만화가가 등장했을 무렵부터 지금까지 만화 제작의 일부 또는 전 과정에 사용하는 만화가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비싼 소프트웨어이므로 비전문가는 구입하기가 망설여진다는 난점이 있습니다. 또한 만화 제작용 도구 등은 갖추고 있지 않아(예를 들면 컷 분할 기능 등) 스스로 만들어 사용해야 합니다.

 

최신 버전은 Photoshop CC로 월별 요금을 결제하고 이용할 권리를 얻는 요금제입니다.

 

Adobe Photoshop CC(디자이너용 단일 앱): 24,000원/월
※ 2019년 12월 현재 ‘Creative Cloud 포토그래피 플랜'(11,000원/월)은 단일 앱 플랜보다 저렴하게 Photoshop CC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MediBangPaint Pro
MediBangPaint Pro(메디방 페인트)는 만화 제작이 가능한 무료 페인팅 소프트웨어로 펜 도구, 톤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컷 분할 기능도 갖추고 있습니다.

무료 앱이므로 클립 스튜디오만큼 기능이 많지는 않지만 손떨림 보정 등도 있어 컬러 일러스트도 그릴 수 있습니다.

 

PC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며 iPhone과 iPad 등 모바일 기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에서는 기능이나 저장할 수 있는 형식이 다르므로 잘 확인해 둡시다.

 

MediBangPaint Pro: 무료

 

 

기타 페인팅 소프트웨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조하십시오.

[2020년 추천 기사]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및 앱 비교 [유료/무료]
[2020년 추천 기사]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및 앱 비교 [유료/무료]

 

 

■ 펜 태블릿

 

PC나 소프트웨어 외에도 필요한 것이 펜 태블릿입니다.
펜 태블릿은 판 모양의 태블릿과 펜 모양의 장치로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는 PC 주변 기기입니다. ‘판 태블릿’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펜 태블릿은 반드시 필압을 감지할 수 있는 것을 고릅니다. 왜냐하면 클립 스튜디오와 같은 소프트웨어는 섬세한 펜 터치를 반영하기 때문입니다.
그로 인해 필압을 감지할 수 있는 타입을 선택하지 않으면 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충분히 사용할 수 없습니다.

 

초보자용으로 펜 태블릿 점유율 1위의 와콤사에서 판매 중인 인튜어스 코믹(소형)을 추천합니다. 인튜어스 코믹에는 만화나 일러스트를 그리기 위한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클튜) PRO(2년 라이선스)’가 제공되므로 본격적인 그림 그리기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액정 태블릿이라는 기기도 있습니다. 액정 태블릿은 직접 화면에 그리듯이 조작할 수 있으므로 매우 편리하지만 판 태블릿에 비해 비싼 것이 단점입니다.

 

덧붙여 펜 태블릿의 심도 마찰로 마모되므로 교체해야 합니다. 아날로그 펜촉만큼 자주 교체하지 않아도 됩니다. (한 작품을 그리면 바꾸는 사람, 수년간 바꾸지 않는 사람 등 교체 시기는 사람에 따라 다릅니다.)

 

· 펜 태블릿
와콤 인튜어스 코믹 소형……9,380엔 ※ 요도바시 카메라 가격(2019년 12월 16일 현재)

와콤 인튜어스 드로우 소형……7,800엔 ※ 아마존 가격(2019년 12월 16일 현재)

 

· 액정 태블릿
와콤 신티크 13HD(DTK-1301/K0)……649,000원 ※ 위메프 가격(2019년 12월 16일 현재)

 

교체용 펜심(5개입) 6,600원~

 

 

기타 펜 태블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2020년 그림용 펜 태블릿 추천

2020년 그림용 펜 태블릿 추천

 

 

어디에서 사나요?

 

아날로그 만화 도구는 화방이나 문방구에서 팝니다.

디지털 도구는 PC를 취급하는 가전몰 등에서 패키지 소프트웨어나 펜 태블릿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 단 다운로드 버전의 소프트웨어는 웹에서만 살 수 있습니다.

 

근처에 가전몰이 없으면 인터넷을 이용하면 됩니다. 소프트웨어명으로 검색합니다.

 

 

최저 예산 – 이만큼만 있으면 투고용 만화를 그릴 수 있다

 

만화를 그리기 위해서 얼마나 필요한지 한번 계산해 봅시다.

 

수작업이라면 펜촉(5자루로 가정), 원고용지, 잉크, 수정액, 자 등을 준비합니다.
화풍에 따라 톤 사용량이 달라지므로 여기에서는 5장 필요하다고 가정합니다.
그러면 약 3,600엔 정도 듭니다.

톤 장수를 줄여도 3,000엔 정도는 필요합니다.

 

<아날로그 만화 도구 필요 예산>
펜(80×5) 400엔
원고용지 500엔
잉크 500엔
수정액 200엔
자 500엔
톤(300×5) 1,500엔
────────────
합계 3,600엔

 

 

디지털 작업이라면 PC를 가지고 있는 경우 CLIP STUDIO PAINT(클튜) PRO 다운로드 버전을 펜 태블릿(인튜어스 코믹 소형)을 갖추면 14,000엔 정도입니다.

 

<디지털 만화 도구 필요 예산>

소프트웨어 5,000엔
펜 태블릿 9,380엔
────────────
합계 14,380엔

 

아날로그 화구는 초기 비용이 그다지 들지 않지만 펜촉, 용지, 톤, 잉크 등 소모품이 많아 수시로 교체해야 합니다. 우선 펜, 원고용지, 자를 마련하고 필요에 따라 톤 등을 사 둡시다.
디지털 화구는 PC, 소프트웨어, 펜 태블릿이 있으면 다른 도구를 살 필요가 없다는 점이 좋습니다.

 

 

만화가는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 중 어느 쪽이 비중이 높을까요?

 

만화가는 어느 정도 디지털 환경을 사용할까요?
이 글의 설문 조사에 따르면 전문가의 70%가 ‘모두 디지털’이라고 답변한 것 같습니다. 또한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병행한 ‘일부 디지털’ 만화가도 전체의 27%로 상당히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 만화가의 70%가 풀 디지털!? – 만화가 디지털 제작 실태 설문 조사(만화가편/일본어)
https://mannavi.net/2178/

 

이 설문 조사 결과를 보면 만화가가 디지털의 특혜를 누리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제작을 시작한 이유’로 ‘비용 절감’이라는 답변이 가장 많았던 점도 주목할 만합니다.

초기 비용은 들지만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펜촉이나 톤 등을 교체할 필요가 없는 디지털 작업이 비용을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토록 디지털 환경이 보급된 이유로는 작업 환경의 효율화도 큰 것 같습니다.

‘톤 처리가 빠르다/편하다’ ‘먹칠이 편하다’ ‘수정이 편하다’ ‘지우개로 지울 필요가 없다’는 의견을 자주 듣습니다.
현재 만화 제작 시 디지털(PC, 소프트웨어, 펜 태블릿) 환경은 없어서는 안 될 것이 되었는지도 모릅니다.

 

 

맺음말

 

아날로그 및 디지털 도구의 특징과 비용에 대해 설명했습니다만 어떠셨나요?

 

요즘은 디지털파가 우세인 듯하지만 전통적인 아날로그 도구를 사용하려는 초심자 분도 있는 것 같고 펜 선 따기는 수작업으로 하려는 고수파도 많겠지요.
먹칠이나 톤 등 마무리 처리만 디지털 작업으로 하는 등 수작업과 디지털 작업을 병용할 수도 있습니다. 참으로 각양각색입니다.
자신에게 맞는 방식으로 만화 제작을 즐깁시다!

 

(일러스트: 물벼룩 왕국)
(집필: 물벼룩 왕국)
(제작: 주식회사 사이드 런치)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