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인물 포즈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인물 포즈

역동적이고 사실적인 인물 포즈 그리기 강좌입니다. 아티스트 Eridey 씨가 캐릭터의 움직임에 따라 나타나는 '힘'과 '리듬', 움직임을 파악하기 위한 '동선' 등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물 묘사인체에 대한 이해

포즈를 올바르게 그리기 위해 해부학 책을 항상 휴대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관찰과 실천입니다. 그리고 뭔가 새로운 것을 시도해 보고 싶다면 (그러길 바랍니다) 그 때 해부학 책을 보면 됩니다.

당신의 그림이 사실적인 것과 동떨어져 있어도 재미있는 포즈를 취하거나 그럴듯하게 보이기 위해 필요한 요소는 동일합니다. 힘, 리듬, 동선, 구축, 원근감이 그 요소입니다.

 

관찰

가장 가까운 참고 자료는 당신입니다. 거울 앞에서 자신의 움직임을 보면 몸이 하나의 요소로 움직이고 있는 것을 알게 됩니다.

인간의 몸은 탈부착이 가능한 인형의 사지와는 달리 팔만 움직이려고 해도 다른 부분도 함께 움직이게 됩니다. 실제 움직임은 그림 A와 다르지요? 시험 삼아 팔을 들어 올리면 어깨가 따라 올라가 몸의 다른 부분이 그림 B와 같이 연동합니다.

다시 말해 이 관찰은 몸의 세부와 특성에 주의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힘과 리듬

당신이 그린 캐릭터는 내재된 힘 덕분에 움직입니다. 캐릭터는 원하는 대로 걷거나 점프하거나 춤을 춥니다. 그러나 공중에 떠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 캐릭터에 중력이 작용하여 발이 지면에 닿아 있습니다.

 

두 가지 이상의 힘이 상호 작용하면 리듬이 생기고 이는 움직임에 균형 감각을 동반합니다.

 

캐릭터가 왼쪽으로 밀리면 그 몸은 그 방향으로 쓰러지지만(A) 저항한 상태라면 서 있게 됩니다(B).

 

캐릭터가 움직이지 않으려고 뭔가를 당긴다면 그 몸은 반대 방향으로 기울어질 것입니다. 고양이가 힘을 주지 않으면 고양이에 지탱하고 있는 캐릭터는 당연히 쓰러지게 됩니다.

힘과 리듬은 캐릭터의 체중(1), 캐릭터 포즈의 균형(2) 또는 그 균형의 부족(3)이라는 많은 시각 정보를 제공합니다.

 

동선

동선은 캐릭터 움직임을 나타내는 가공의 안내선입니다. 이 기능은 움직임에 초점을 맞춰 전체 그림을 통일하는 데 유용합니다.

 

힘, 리듬과 동선이 상호 작용하는 세 가지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1:

캐릭터(1)는 편안한 자세로 오른팔에 몸을 기대고 서 있습니다. 그림(2)에서는 머리부터 발까지 이어진 그녀의 동선을 볼 수 있습니다. 모양은 S와 비슷합니다.

 

그녀의 체중은 한 점에 기댄 포즈임을 알 수 있습니다(3). 오른발은 편하게 자세를 취하고 있으므로 팽팽하게 지탱한 왼발로 균형을 유지합니다.

 

예2:

다음 포즈는 더 역동적이므로 이 그림에서는 많은 일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세 가지 동선이 존재하는데 (1)과 (2)가 이 역동적인 움직임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동선은 머리부터 발끝까지, 두 번째 동선은 반대 방향으로 뻗어 있어 균형을 유지하면서 X자와 같은 모양을 이루고 있습니다. 세 번째 동선(3)은 포즈의 안정성을 높입니다.

 

이 그림에서는 캐릭터의 시선과 반대 방향으로 미는 힘이 작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머리와 옷, 바닥의 먼지와 같은 요소는 힘이 오른쪽에서 온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런 요소들은 가벼우므로 작용하는 힘의 속도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러나 소녀는 자신의 힘만으로 견디고 있습니다. 그녀는 넘어지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예 3:

이번에 살펴볼 캐릭터는 야구 선수입니다. 그는 충분한 운동량을 얻기 위해 몸을 회전시켜 볼의 힘에 저항하여 멀리 공을 치려 합니다. 끝 장면을 보지 않아도 홈런일 것 같지 않나요? 이것은 기대라는 이름의 마법입니다. 만약 힘, 리듬, 동선을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당신이 원하는 길로 독자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만화가에게 중요한 점입니다.

 

그림의 동선을 지나치게 늘리면 캐릭터의 의도를 알 수 없게 되거나 힘이 여러 방향으로 분산되고 가장 중요한 행동에 초점을 맞추지 못하게 될 수 있으니 주의합시다.

 

구축

인체의 구조는 매우 복잡하여 올바른 비율로 2D 평면에서 벗어나 그리는 것은 어렵습니다. 각 요소의 부피감을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되는 토대를 만들 것을 권장합니다. 이를 위해 여기에서는 구체와 정육면체, 원기둥과 같은 기하학적 도형을 사용하여 몸의 구조를 표현합니다.

 

이 도형들은 포즈에 따라 자유롭게 돌리거나 늘리고 꼬거나 구부릴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몸의 다양한 요소의 방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관절의 한계에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어떤 지점까지 움직이면 그 방향으로 계속 움직이기 위해서는 몸을 돌리거나 꼬아 포즈를 크게 바꿔야 하기 때문입니다.

 

 

연습하면 이 과정은 더 쉬워집니다. 이러한 도형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잘 이해할수록 필요한 안내선은 적어집니다.

 

원근법

원근법은 2D 평면을 3D 평면으로 바꿉니다. 이에 따라 평면을 정면에서 바라봤을 때보다 깊이가 생기고 입체적인 구조가 됩니다.

눈높이 또는 수평선은 보는 이의 실제 눈높이를 나타내고(1) 소실점은 수평선상의 점에서 투영된 선입니다(2). 다음 그림은 두 소실점 있는 원근법이 적용되어 있어 물체의 두 면을 볼 수 있습니다.

 

 

몸은 더 복잡하지만 그 원리는 같습니다. 예를 들면 이 인물의 손발은 원근법으로 인해 작아졌는데 어떤 소실점의 선을 그리면 좋을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원근법이 과장되어 있을 때 움직이는 포즈는 더 극적으로 보입니다. 포즈가 그다지 현실적이지 않더라도 인물은 그럴듯해서 장면은 훨씬 흥미로워 보입니다.

 

원근법은 하루아침에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될 수 있는 한 많이 연습하거나 원근법에 대해 읽어보기 바랍니다. 가급적 원근법에 대한 자료를 많이 살펴봅시다. 마침내 어디서든 소실점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핵심선

관찰력을 높이는 효과적인 방법은 사진이나 실제 사람들을 참고하여 포즈를 단시간에 그려내는 것입니다.  물론 그 목적은 인물의 중요 정보를 포착하여 가급적 많은 포즈를 그리는 것입니다.

 

이 연습은 그림을 그릴 때 자신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 선을 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만약 선을 잘못해서 그어도 지우개로 지우지 마세요. 명확하고 깔끔한 선을 그리도록 노력하세요.

 

다음은 45~60초 이내에 그린 포즈 예입니다.

 

 

처음에는 부드러운 선으로 전신을 그리는 데 집중합니다. 그 후 시간이 있으면 모양을 더 자세히 그립니다.

 

숨겨졌거나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그리면 몸의 구조를 이해하기 쉬우므로 그런 부분을 그리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그리고 선을 과장해서 그려 보세요. 이상해 보여도 부드럽고 더 확실한 선이 됩니다.

 

모델이 취한 포즈가 아주 어색하지 않는 한 직선을 그리는 것은 피하세요. 가장 자연스러운 포즈는 곡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요령들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저의 소셜 미디어 페이지와 포트폴리오를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instagram.com/eri_duh/
https://twitter.com/eri_duh
https://www.artstation.com/eridey

 

기사를 읽어 주셔서 고맙습니다!

Eridey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
  • Facebook
  • twitter
  • kakao story share
  • Pintere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