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점 인터뷰: Lois Van Baarle(Loish)
Lois Van Baarle는 네덜란드에 거점을 둔 프리랜서 디지털 컨셉 아티스트, 일러스트레이터, 애니메이터, 캐릭터 디자이너입니다. 이 인터뷰에서 프리랜서 아티스트로서 소셜 미디어의 활용 방법, 고객과 일하는 방법, 일을 통해 배운 중요한 것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Lois Van Baarle
https://loish.artstation.com/
학생 시절부터 커미션(개인으로부터의 작품 의뢰)을 받아 그림을 그려온 그녀는 Guerrilla Games, Autodesk, Blizzard Entertainment, LEGO 등의 고객과도 일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상에서 많은 팔로워가 있는 Van Baarle는 The Art of Loish 및 The Sketchbook of Loish의 2권의 아트북을 집필했으며 3권째도 현재 준비 중입니다.
아티스트로서 첫 일은 무엇이었는지, 어떤 식으로 풀어나갔는지 알려 주십시오.
첫 일은 별자리를 다루는 웹사이트로 12별자리를 소녀 슈퍼 히어로로 표현하여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그 무렵 이미 많은 작품 제작 의뢰를 받았는데요. 개인으로부터 의뢰를 받아 그림을 그리는 일로 대개 창작 캐릭터나 의뢰인 자기 자신 또는 사랑하는 사람의 초상화를 그렸습니다.
저는 첫 일을 커미션 제작 과정과 마찬가지로 진행했습니다. 단계적으로 그림을 그린 후(러프 스케치, 러프 컬러, 최종본) 피드백을 반영하여 고객 취향에 맞도록 완성했습니다.
애니메이션 학교에서 자유 시간이 생겼을 때 몰래 의뢰 받은 그림의 계획을 세우거나 그림을 그렸지요. 애니메이션 학교를 졸업한 후 첫 일은 네덜란드의 텔레비전 시리즈물의 단편 영화로 거의 같은 방법으로 작업했습니다. 러프 버전을 보내고 승인을 기다린 후 마지막으로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는 작품을 납품하는 식이었습니다. 일에 대해서는 매우 계획적이어서 잘 되어 갔지만 급여는 상당히 낮았습니다. 이러한 프로젝트는 상당히 저예산이었지만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소셜 미디어에서 많은 팔로워가 있는 아티스트로서 각 플랫폼을 어떻게 활용하여 자신을 홍보합니까?
ArtStation은 고객 대상화 설정에 적합합니다.
각 플랫폼에는 다양한 그룹이나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따라서 가장 흥미로운 그룹을 대상으로 평가하려고 합니다. 인스타그램에는 의욕적인 아티스트와 젊은이들이 많은데, 제 작품은 주로 이 그룹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필하고 있어 멋지다고 생각합니다. 튜토리얼, 서적, 워크숍 형식으로 많은 지식을 공유하고 있으므로 배우고 성장하려는 젊은층에게 어필하는 데 적합합니다.
ArtStation는 고객을 대상화하는 데 최적입니다. 그 이유는 많은 기업이 프로젝트를 위해 무드 보드(특정 주제를 설명하기 위해 텍스트, 이미지, 개체 등을 결합하여 보여주는 보드)를 만들거나 아티스트에 연락하는 등, 영감을 얻기 위해 ArtStation을 보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인스타그램은 꾸준히 활동하면서 제품이나 이벤트에 관한 많은 콘텐츠와 근황을 공개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ArtStation은 자신이 만든 것과 할 수 있는 것의 개요를 제공하는 포트폴리오 사이트입니다. 대상층과 어떤 플랫폼에서 관계를 구축할지 생각해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이 다양한 플랫폼에 공개할 때 저의 사고 과정입니다.
Horizon Zero Dawn의 Aloy 컨셉 아트(Guerrilla Games)
마음에 드는 개인 프로젝트가 있다면 하나 알려 주십시오.
마음에 드는 개인 프로젝트 중 하나는 Trichrome 단편 애니메이션으로 위트레흐트(Utrecht) 예술학교의 졸업 작품 영화로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그 영화를 잇는 2개의 단편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싶습니다. 이 작품을 만드는 것이 좋았던 이유는 좋아하는 장르이자 약간 반이상향적인 느낌의 초현실적인 이야기였기 때문입니다. 평소 일(배경 설명이 적은 디지털 페인팅)을 넘어 스스로의 한계에 도전하는 것과 이야기 전체를 만들어낼 수 있는 영감을 느끼는 순간이 정말 좋습니다. 그 때는 작업하는 게 참 즐거웠고 개인적으로도 의미가 있는 작품이었어요. 자신의 지적 창작물을 창조하는 데 성공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죠. 앞으로는 시간을 내서 이 시리즈를 완성하고 싶어요.
아티스트로서 가장 큰 배움은 무엇입니까?
프리랜서와 아티스트로서의 명확한 경계선을 설정해야 합니다.
가장 큰 배움은 경력이 시작된 지 얼마 안 되었을 때 몇몇 큰 고객을 위해 집중하여 일했을 무렵이었습니다. 너무 일에 몰두한 나머지 고객이 설정한 비현실적인 기한조차 지켰지요. 그 결과 힘줄염으로 팔을 다쳐 두 달동안 그릴 수 없었습니다.
그 때 프리랜서와 아티스트로서 명확한 경계를 설정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이후 전혀 다른 방법으로 시간을 관리하고 제 자신의 요구에 맞추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스트레스를 받아들여 패닉 상태에 빠지거나 부담을 느끼면 진정하고 한 걸음 물러서도록 스스로에게 지시합니다.
하루에 만들 수 있는 작품에 한도가 있다는 것을 스스로 받아들여야 합니다.
한 걸음 물러서기가 어려울 때도 있지만 매우 중요합니다!
고객과 프로젝트를 추진할 때 창조적이자 상호 소통하는 과정은 무엇입니까?
평소 고객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아주 단순한 몇 가지 스케치부터 시작합니다. 캐릭터의 전체적인 외견을 중시하는 고객도 있고 세부나 변형에 초점을 맞추는 고객도 있습니다. 더 많은 피드백을 받으면 고객이 어떻게 생각하고 우선 사항이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신의 일을 그들의 요구에 맞춥니다. 완성품의 이미지가 뚜렷해질 때까지는 모든 그림을 러프인 채로 두는 편입니다. 제 작업 과정에서는 고객에 대해 알아가고 유연성을 가지는 것을 중시합니다.
프리랜서 아티스트로서 ‘필수’인 포트폴리오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많은 시간을 할애한 최고의 작품뿐 아니라 러프 스케치, 연구, 스피드 페인팅 등 창조적인 과정의 첫 과정을 전달하는 방법을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선택한 경력에 따라 요구되는 포트폴리오가 다르므로 다양한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포트폴리오는 일러스트나 컨셉 아트 포트폴리오와는 전혀 다릅니다. 많은 창조적인 분야에서 가장 도움이 되는 것은 당신의 다듬어 지지 않은 작품과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 것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보통 고객은 마감이 빠듯하거나 예산이 적으므로 한정된 시간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아티스트를 소중하게 여깁니다. 그로 인해 많은 시간을 할애한 최고의 작품뿐 아니라 러프 스케치, 연구, 스피드 페인팅 등 창조적인 과정의 첫 번째 단계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약 어떤 작품을 만들기 위해 30분 내지 1시간 밖에 주어지지 않았다면 당신은 무엇을 만들 수 있습니까? 이 정보는 고객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Van Baarl의 작품을 ArtStation Pro 웹 사이트에서 더 감상해 보십시오.
ArtStation Pro 포트폴리오 웹 사이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 저자 Sierra Mon에 대해서
Sierra는 ArtStation Magazine의 편집자입니다.
https://magazine.artstation.com/author/sierramon/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