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하는 초보자는 여기를 주목! 디지털 그림을 그리는 데 필요한 컴퓨터 환경
'이제부터 디지털 일러스트를 그려 보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가장 큰 장벽은 컴퓨터 환경입니다. 여기에서는 디지털 그림 초보자를 위해 필요한 컴퓨터 환경을 정리했습니다.
수작업으로 그림을 그려 온 사람이 디지털 기기로도 그림을 그려 보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 문제가 되는 것은 컴퓨터 환경입니다.
‘집에 있는 컴퓨터로 디지털 일러스트를 그릴 수 있을까’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는 비쌀 거 같아……’
등 많은 의문이 머리에 떠올라 주저하는 디지털 그림 초보자를 위해서 필요한 컴퓨터 환경을 정리했습니다. 구입할 때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이 글에서 소개한 가격(일본 엔)은 변경될 수 있으므로 어디까지나 기준으로 여겨 주세요.)
1. 컴퓨터 본체
현재 사용 중인 컴퓨터가 있다면 먼저 그것을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노트북으로도 일러스트는 그릴 수 있습니다. 사용 중에 움직임이 둔해지거나 작업 속도가 느려지거나 작동을 멈추게 되는 일이 잦아지면 메모리를 늘리거나 교체를 검토해 보는 편이 좋겠지요.
새 컴퓨터를 구입할 때 컴퓨터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은 점원에게 상담하여 구입할 텐데요.
‘컴퓨터로 그림을 그리고 싶다’고 하면 점원도 그에 적합한 상품을 추천해 줄 수 있을 것입니다.
작동 속도에 영향을 주는 메모리 용량은 요즘 컴퓨터라면 4GB 이상, 오래동안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원한다면 한 단계 위인 8GB를 선택하면 무난합니다.
OS는 일부에서는 ‘그림을 그린다면 Mac!’ 이라는 사람도 있지만 디지털 그림은 Windows에서도 문제없이 그릴 수 있습니다. 사용하기 편한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또한 간단한 스케치 등이라면 스마트폰이나 iPad 등의 모바일 태블릿+스타일러스 펜(터치 펜)으로 그려도 됩니다. 다만 세밀한 터치로 그릴 수 없기 때문에 그리는 도중에 다소 부족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신이 어느 정도의 일러스트를 그리고자 하는지 생각한 다음 컴퓨터 환경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일러스트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일반 컴퓨터
전 세계에서 판매되고 있는 갤럭시 북3 프로 360와 갤럭시 북3 360은 리프레시 레이트 120Hz의 고해상도 유기 EL 디스플레이를 갖춘 PC로 선명한 발색이 매력적입니다.
4096 단계의 필압과 기울기를 지원하는 S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반응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진 S펜은 매끄러운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부드러운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가벼운 터치로도 강약 있는 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펜 끝이 가늘고 짧아 그리기 쉬우며 종이에 연필로 그릴 때와 같은 간편함으로 창작을 즐길 수 있습니다.
갤럭시 북3 시리즈는 디스플레이가 360도 회전해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얇고 가벼워 휴대하거나 밖에서도 쾌적하게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한 CLIP STUDIO PAINT PRO 기기 2대용 6개월 라이선스가 번들되어 있어 앱을 이용하여 바로 기기에서 창작이 가능합니다.
2. 일러스트 소프트웨어
디지털 그림은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그립니다. 소프트웨어는 무료부터 프로용 일러스트까지
폭넓게 개발되어 있습니다.
비싼 컴퓨터는 기능이 충실하지만 자신에게 맞는지 시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조작은 생각하는 것보다 익숙한 것이 제일입니다. 유료 소프트웨어라도 무료 체험판이 있는 것이
많으므로 필기감이 좋은지 확인해 본 후 예산에 맞는 것을 선택하면 됩니다.
<많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역사도 길며 고기능으로 많은 프로 디자이너가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용 중인 사람들 사이에서는 ‘포샵’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Adobe사 소프트에어 무료 체험판 다운로드(7일 무료)
고기능 만화 일러스트 제작 소프트웨어. 만화 제작에 대해서는 특히 지지자가 많으며 특히 만화가들도 애용하고 있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클립 스튜디오’ 또는 ‘클튜’ 등의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 CLIP STUDIO PAINT 무료 체험판 다운로드(30일 무료)
직감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일러스트 제작 소프트웨어(영어/일본어). 다른 소프트웨어에 비해 기능면은 간단하지만 빠른 작동 속도가 특징입니다. 별다른 애칭 없이 그대로 ‘SAI(사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SAI 소프트웨어 다운로드(31일 무료)
소프트웨어는 화구의 일종입니다. 디지털 일러스트를 그릴지, 웹툰을 그릴지, 필압 감지로 역동적인 선을 그리고 싶은지, 애니메이션처럼 뚜렷하게 색칠하는 편이 좋은지, 수채화처럼 번지게 하는 게 좋은지, 배경을 제대로 그려 넣고 싶은지, 캐릭터만 그릴 것인지 등 그리고자 하는 그림에 따라 선택하면 잘못 고를 일이 없을 것입니다.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의 비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2020년 추천 기사] 최신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 및 앱 비교 [유료/무료]
3. 펜 태블릿
컴퓨터에 연결하여 그림을 그리는 도구입니다.
마우스로 그리는 것보다 매끄러운 선을 그릴 수 있으므로 컴퓨터로 그림을 그린다면 먼저 마련해 두고 싶은
아이템입니다. 펜 태블릿도 판매 중인 여러 제조사가 있는데 역시 인기가 있는 것은 와콤입니다. 다른 제조사에
비해 다양한 제품군을 자랑합니다.
와콤 중에서도 크기, 필기감 등이 다른 다양한 펜 태블릿이 출시되어 있는데 초보자라면 Wacom Intuos 소형이 1만엔 내외의 가격(97,000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다만 크기는 소형(200 x 160 mm)만 있습니다.
좀 가격이 비싸지만 ‘Wacom Intuos 블루투스는 소형과 중형(264 x 200 mm) 중 크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제품에는 ‘CLIP STUDIO PAINT PRO(2년 라이선스)’가 포함되어 있어 그림 그리기 소프트웨어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에게는 안성맞춤인 패키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떤 펜 태블릿을 선택하든지 먼저 필기감을 시험해 보고 나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심은 소모품이므로 사용 도중 망가지면 교체해야 한다는 점도 기억해 두십시오.
초보자를 위한 입문용 태블릿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기사를 참조하십시오.
4. 모니터
지금 사용 중인 것으로 별 문제가 없으면 그대로 사용해도 됩니다.
일러스트용으로 교환할 예정이라면 모니터는 큰 편이 피로해지지 않고 그리기 쉽습니다. 20인치 이상을 추천합니다.
5. 기타
필수는 아니지만 밑그림을 수작업으로 그리는 경우 스캐너가 필요합니다. 스캔한 밑그림을 디지털화하여 소프트웨어에서 열면 디지털 환경에서 펜 선을 딸 수 있습니다. 또한 수작업으로 그린 텍스처나 색채를 스캔하여 일러스트 소재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그린 일러스트를 출력하려면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마우스나 키보드는 작동에 문제가 없으면 새로 마련할 필요는 없습니다. 단축 키를 자주 사용하는 디지털 그림의 상급자가 되었을 때 구입을 검토하면 좋겠지요.
디지털 그림을 시작하고 싶어서 모두 갖춘다고 하면 사양에 따라 다양한데
- 컴퓨터(모니터 포함) – 약 5~30만엔(~무제한)
- 펜 태블릿 – 약 1~20만엔(~더욱 고가의 것)
- 소프트웨어 – 무료~약 3만엔(~이것저것 사면 더 가산)
- 스캐너 – 약 1만엔~
으로 상당히 큰 금액이 됩니다. 한편 컴퓨터를 새로 마련하지 않고 무료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작은 펜 태블릿만 산다면 대체로 1만엔 내외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작업의 경우 물감과 종이는 소모품이므로 없어지면 다시 사야 합니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은 한 번 갖추어 놓으면 그다지 교체할 필요가 없으므로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면 이득입니다.
처음부터 고사양으로 컴퓨터를 준비할 필요는 없으므로 자신의 예산에 맞춰 필요한 것을 적절히 마련하면 됩니다. 그리다 보면 예를 들어 ‘좀 더 부드러운 선을 그리고 싶다’ ‘덜 반사되는 모니터가 좋다’는 등 자신한테 무엇이 필요한지 알게 될 것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의 일러스트나 만화 제작에 대해서는 다음의 기사를 추천합니다.
종이에 그린 선화를 추출해서 디지털 채색에 사용하는 방법
[이것이 답이다!] 디지털 만화의 그리는 법은 손그림과 이 점이 다르다!
(제작: 나일 주식회사 https://nyle.co.jp/)
(집필: 이시다 와카코)
(일러스트: 앤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