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러스트 및 만화의 기초 다지기] 크로키로 인물을 그리는 연습
일러스트 그리기 연습에 크로키가 좋다는 이야기는 자주 듣습니다만 크로키란 무엇인지, 어떻게 그리는지, 데생과는 무엇이 다른지 궁금한 분도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는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 중 하나인 '크로키'에 대해 설명합니다!
일러스트 및 만화 그리기에 유용한 크로키 연습 방법을 소개합니다.
느닷없이 그리기 전에 먼저 크로키로 준비 운동!
크로키를 통해 몸의 균형, 관절이나 팔다리도 잘 그리게 됩니다.
게다가 그림을 그리기 위한 집중력과 관찰력도 기를 수 있습니다.
[크로키란]
크로키는 모티브를 ‘단시간’에 ‘간결하게’ 그리는 것입니다.
정보량이 많은 인물의 모양이나 복잡한 디테일이 있는 사물을 단순한 모양으로 바꿔서 재빨리 그립니다.
스케치 북과 연필만 있으면 언제 어디서라도 크로키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도구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습관이 들면 확실히 그림 실력이 늘어날 것입니다.
인물 크로키는 사진이라도 좋습니다만 가능하면 실제 인물을 그리는 것이 가장 연습하기에 좋습니다.
특별한 포즈가 아니어도 됩니다. 일상 속에서 자연스러운 움직임은 일러스트나 만화를 그리는 데
매우 참고가 되므로 가족이나 친구가 모델이 되어 주면 좋겠지요.
또한 인물뿐만 아니라 동물 크로키에서도 매우 배울 점이 많습니다.
애완동물을 기르는 분은 애견이나 애묘 등을 그려 보십시오.
이외에도 방 안에 있는 다양한 사물을 모티브로 해도 됩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피규어를 여러 각도로 그려 연습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크로키에 사용하는 화구]
용지 준비
크로키 연습장
도화지나 복사용지라도 괜찮습니다만 크로키 연습장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그린 그림이 한 곳에 정리되어 자신의 성장을 확인할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좋아하는 화구로 그리자
연필
크로키에는 단단한 심보다도 부드러운 심을 추천합니다.
4B~6B 등 데생에 사용되는 연필이 좋습니다.
필기용 샤프펜슬로도 그릴 수는 있지만 심이 부러지기 쉽거나 심끝이 종이에 걸립니다. 샤프펜슬로 그리고 싶다면 2mm 정도의 두꺼운 심을 추천합니다.
연필로 크로키를 그릴 때도 지우개로 수정하지 말고 단번에 그릴 수 있도록 합니다.
연필 이외의 화구
익숙한 볼펜이나 사인펜으로 그리고 싶다고 생각하는 분도 있겠지요.
연필 이외의 화구를 사용해도 문제없습니다.
만년필은 필압의 가감으로 강약이 있는 생생한 선을 그릴 수 있으므로 추천합니다.
최근에는 1000원샵에서 만년필부터 다양한 펜을 팔고 있습니다.
모티브에 따라 다양한 터치로 그리는 것도 즐겁습니다.
붓 터치를 좋아하는 분도 있겠지요.
붓 특유의 강하고 섬세한 터치로 그릴 수 있습니다.
붓 펜이나 워터 브러시 등도 좋겠지요.
다만 크로키 연습장은 종이가 얇아서 잘 비치는 점이 있습니다.
연필 이외의 화구를 사용한다면 도화지나 스케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크로키]
디지털 스마트폰 앱이나 컴퓨터 소프트웨어에서도 크로키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그릴 경우 펜 태블릿 또는 액정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컴퓨터가 없는 경우 iPad 등의 태블릿형 PC의 그림 그리기 앱으로 그릴 수도 있습니다.
태블릿형 PC 앱 중에는 손가락으로 그릴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형태를 잡아 그릴 목적이라면 손가락으로 그려도 충분히 연습이 됩니다.
전체를 그릴 목적이라면 가급적 큰 캔버스에 그리는 것이 좋지만 작은 화면의 스마트폰이나 앱으로도 연습은 할 수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에 따라서는 다양한 펜이나 붓을 다운로드하여 화구로 그리는 것처럼 다양한 터치로 그릴 수 있습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그리는 경우 자신의 터치에 맞는 브러시 도구의 설정을 합시다.
저도 디지털 환경에서 그리는 경우에는 사용하기 쉽게 설정한 브러시로 그립니다.
실물을 보고 그리는 것이 제일 좋지만 부담없이 사용할 수 있는 3D 모델 앱이나 페인팅 소프트웨어의 3D 데생 인형은 매우 편리합니다.
디지털 환경에서 크로키를 할 경우에 추천합니다.
매직 포저
쉽게 포즈를 만들 수 있는 3D 인체 포즈 앱 – 무료 베이직 버전에서는 남성 모델만 사용 가능
영어 버전만 제공
포즈 변경은 파츠를 드래그하여 직관적으로 조작 가능
유료로 인형 모델이나 소품을 추가 가능
이지 포저(Easy Poser)
다양한 포즈를 앵글을 바꿔서 관찰할 수 있는 3D 인체 포즈 앱 – 영어 버전만 제공
포즈 변경은 PRO 버전(유료)에서 포즈 저장이나 선택 가능한 모델 타입이 늘어남
CLIP STUDIO PAINT
페인팅 소프트웨어 CLIP STUDIO PAINT에는 초기 설정으로 3D 데생 인형 기능이 있음
3D 데생 인형의 체격, 키, 등신을 설정 및 조정할 수 있고 손이나 몸의 포즈를 자유롭게 편집 가능
데생 인형으로 구도나 가늠선을 만들어 그대로 그릴 수 있음
PC 버전과 iPad 버전 제공
[크로키 그리는 법]
[POINT 1] 시간을 정해서 단시간에 그려내는 연습
먼저 크로키의 모티브를 정합니다. 친구나 가족이 모델이 되어 주면 좋지만 잡지나 사진집을 보면서 그려도 됩니다.
시간은 10분 정도가 좋겠지요. 스마트폰의 알람 기능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처음에는 시간 내에 그려낼 수 없을지도 모르지만 손을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로키는 익숙해지면 점차 그릴 수 있게 되므로 괜찮습니다.
[POINT 2] 세부에 구애되지 말고 전체상을 그리는 연습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불필요한 선을 그려도 좋으니 과감하게 재빨리 그려갑니다.
익숙해져 선에 강약을 넣으면 생생한 터치가 됩니다.
전체상이 완성되면 특징적인 부분을 그려 넣습니다. 크로키에서는 눈 등 일부를 느닷없이 그려넣지 말고 전체상에서 서서히 각 부분을 그려가도록 합시다.
몸의 형태와 비율은 크로키를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그릴 수 있게 됩니다.
예를 들면 골격의 구조나 팔과 다리의 좌우 굵기와 길이는 어떤지 등 전신을 하나의 형태로 파악하여 그리면 좋습니다.
그리고 중심의 위치에 대해서도 주의합시다.
자연스러운 포즈를 그리려면 중심을 확고히 그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POINT 3] 분위기를 파악하는 연습
몸의 형태나 비율을 잘 그릴 수 있게 되면 실제 모티브와 비교해 봅니다.
이때 자잘한 디테일보다 전체의 균형이나 모티브인 인물과 분위기가 어울리는지를 확인합니다. 분위기를 파악하는 것은 그림을 그리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어린이가 그린 가족의 초상화에서 특징을 잘 파악한 것은 데생을 잘 그리지 못했어도 ‘좋은 그림’이 됩니다.
얼굴이나 손 등 정보량이 많은 부분에만 시선이 가기 쉽지만 전체를 보았을 때의 분위기에 주의합시다.
[프로도 매일 연습으로 단련한다]
가늠선과 보조선, 여러 선으로 형태를 잡아 그리지 않아도 윤곽선만으로 단번에 형태를 잡을 수 있게 되면 그리기 속도도 빨라집니다.
이는 머리 속에 인체의 균형이나 포즈 등 가늠선이나 보조선이 완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만화가가 사인지에 밑그림을 그리지 않고 재빨리 그리는데 이 또한 머리 속에 이미지가 완성되어 있어 그에 따라 그렸기 때문입니다. 이 수준에 도달하기까지는 상당한 노력이 필요한데 크로키는 그에 일조합니다.
프로는 일할 때 많은 자료를 보고 수없이 크로키를 합니다.
항상 스케치북과 펜을 지니고 다니며 틈만 나면 주위의 사람이나 동물을 그리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고 싶지만 어떤 연습을 하면 좋을지 잘 모르겠다는 분은 우선 크로키 연습장과 연필을 준비하여
크로키를 시작해 봅시다.
크로키를 반복하면 그리는 능력과 사물을 관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제작: 주식회사 사이드 런치)
(집필: 야마나카 유스케)
(일러스트: boi)
컨셉 아트에 관심이 있나요? 혹은 컨셉 아티스트가 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알고 싶나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세요!